•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(LINC+) 축제
  • LINC+ Festival
    LINC+ MOOC 페스티벌
    행사개요
    구분 내용 일정
    전시 대학별 MOOC 콘텐츠 전시 및 공유 박람회 2020년 12월 2일 수요일 ~ 12월 10일 목요일
    포럼 뉴노멀 시대, 대학 교육 패러다임 SHIFT 2020년 12월 3일 목요일 10:00~12:00 (온라인 중계)
    캠페인 특화 및 창업분야 주제별 MOOC 개발 모의 크라우드펀딩 2020년 12월 2일 수요일 ~ 12월 10일 목요일
    대학별 MOOC 콘텐츠 전시 및 공유 박람회
    데이터를 가져오고 있습니다.
    뉴노멀 시대, 대학 교육 패러다임 SHIFT
    주요 내·외빈
    축사
    ‘공유’와 ‘협력’의 패러다임 속에서 오늘 포럼의 주제인 ‘MOOC’는 앞으로 우리 대학사회의 핵심 키워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.
  • 김일수
  • 직업교육정책관(교육부)
  • 환영사
   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학은 교육의 환경 개선을 통한 교육방법과 내용을 혁신해 나가야 하며 무엇보다 교육의 '공유'와 '확산'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.
  • 중앙대학교 연구부총장 김원용
  • (現 중앙대학교 LINC+사업단장)
  • 블렌디드(액션)러닝으로 여는 새로운 교육 방법
    인게이징 (Engaging) 한 무크강의하기
  • 중앙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송해덕
  • (現 중앙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추진단장)
  • 비대면 라이브 러닝 인터렉티브 활성화 교육 방법
    몰입과 감동이 있는 비대면 라이브 러닝, 상상의 세계가 열린다.
  • 서울대학교 박사 홍영일
  • (現 서울대학교 행복연구센터 교육팀장)
  • K-MOOC 현황과 개선 과제
    K-MOOC 활성화로 고등교육과 평생교육의 질을 높이는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습니다.
  •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 조인식
  • (교육학 박사)
  • 언택트 시대 클라우드 기반 교육용 LMS 구축 및 활용사례
    언택트시대 시스템적인 접근에 앞서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교수자의 열정이 필요한 시기입니다.
  • 경민대학교 IT경영과 교수 최정웅
  • (前 (주)자우미디어 이사)
  • 대학 간 연합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사례
    대학 간 연합 창업교육 K-MOOC는 교육격차 해소와 창업교육 공유에 필요한 콘텐츠이다.
  • 계명대학교 교수 김병국
  • (現 계명대학교 창업교육센터 창업교육부장
  • (現 계명대학교 계명메이커러닝센터 책임교수)
  • K-MOOC 강좌 공동개발 및 운영을 위한 제언
    대학연합강좌 개발/운영 활성화를 위해 일부 제도 및 TA운영 개선이 필요합니다.
  • 동명대학교 교수 노성여
  • (現 동남권실험실창업혁신단 단장)
  • 방송보기
    프로그램별 다시보기 영상은 행사 종료 후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.
    교과목명 교육과정내용 주차/학점 신청
    비주얼 씽킹 (시각적 사고) 통한 창업 아이디어 발굴

    디자인씽킹, 포로토타입 활용을 교육에 많이 적용하여 효과를 보고 있으면, 시각적 사고를 통해 디자인 씽킹의 다양화가 가능한 능력을 배양함으로서 아이디어 발굴 촉진

    본 교육과정은 시각적 사고의 개념과 중요성, 시각적 사고 툴 사용방법 그리고 시각적 사고 실습 등으로 구성하고 이 과정을 통해 아이디어의 시각화와 더불어 팀원들의 소통 수단으로 활용

    14주차 / 3학점
    지역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혁신 아이디어 발굴

    4차 산업혁명시대, 지역만의 다양한 정형적, 비정형적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역 맞춤형 아이디어 발굴과 창업 성공 가능성 확보

    - 지역에 대한 이해도 높은 지역민이 창업시 성공할 가능성 높은 창업방안으 로 지역 빅데이터 활용방안이 필요

    4차 산업혁명시대, 빅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역량함양에 따른 창업자의 창업 성공가능성 제고

    지역만의 특화된 창업아이디어로 지역 정주형 창업가 양성과 지역 일자리 창출에 기여

    14주차 / 3학점
    로컬 커뮤니티 디자인

    지역의 산재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지역 커뮤니티 스스로 지역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경제,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한 돌파구 마련 필요

    우리 사회가 직면한 과제를 해결하는 도구로서 지역의 과제를 지역주민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프로세스를 구축하고, 자생적인 커뮤니티의 활성화 유도

    지역 문제 해결을 위해 커뮤니티 디자인의 목적과 내용을 이해하고 커뮤니티, 지자체, 공공기관 등과의 연대를 통한 실행자로서 활동을 위한 전문 인력 필요

    14주차 / 3학점
    스타트업 포스트 모르템 (실수로 배우는 가치 있는 도전)

    ‘포스트 모르템’(post mortem)은 라틴어로 ‘죽음 후’라는 뜻으로 시체 부검을 의미하는 단어로 통용됨. 시체를 부검하듯 사고 후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를 자세히 분석하는 것을 의미함

    이러한 개념은 스타트업의 성지인 실리콘밸리에서 ‘실패를 딛고 성공에 이르는 길’이라는 의미로 일반화된 용어로 활용되고 있으며, 세계 최고의 창의적 기업 구글이 “우리도 실패율이 50%를 넘는다”고 공공연히 소개하는 것도, 포스트 모르템의 순기능을 인식하고 확산하고 있음

    따라서 바람직한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내외 스타트업들의 사업 전주기적으로 실패했던 사례들을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서 스타트업 추진 단계에서 실패율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하고자 함

    14주차 / 3학점
    슬기로운 인턴생활 (현장실습 사전교육)

    현장실습(인턴십)이 질적 제고와 성과 확산을 위한 사전 온라인 교육 콘텐츠 개발과 학생들에게 제공이 필요함

    일반적으로 현장 실습 전에 필요한 성희롱 예방 교육 / 개인정보보호 교육 / 직장 내 안전 교육 /직장 내 예절 교육 / 기업가 정신 교육 등을 개발하여 기업 활동 전 지식을 습득하게 함

    특히, 업종 및 기업의 규모에 따른 맞춤형 온라인 사전 교육과정을 공동으로 개발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함으로서 다양한 환경에서의 맞춤형 사전 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함

    마이크로 콘텐츠 (5분 내외 / 30회)
    사회적 기업가정신

    사회적경제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여 사회혁신을 주도할 청년(대학생) 양성을 위한 학습과정과 새로운 사회적 가치 창출과 사회문제를 지속가능한(sustainable) 방법으로 해결하는 사회적 기업가정신을 내재화함

    사회적경제 및 사회적기업가정신 개념과 사회적경제기업 및 국내외 사례 및 사회적경제기업과 기업가정신 그리고 국내외 사회적경제 모델 분석, 국내외 사회적경제기업가정신 모델를 공유함

    14주차 / 3학점